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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소스는 아래 주소의 포스트를 사용했어요.. ^^
[MFC] Ruler 소스.. 메모리 DC 사용한 자연스러운 효과구현..


중점 :
  1. 줌인 줌아웃 처리를 위한 float 변수를 하나 추가 했습니다.
  2. ScrollView의 페이지 크기를 저장하는 CSize 변수를 하나 추가 했습니다.
  3. 방향키 UP, DOWN 을 사용해서 줌인, 줌아웃 처리를 보여 줍니다.

이제 설명을 시작하겠습니다.

Ruler 보완

Ruler의 기존 소스를 보게 되면 마우스로 스크롤 할때 Ruler가 따라 가지 않습니다.
기존 코드를 볼가요?
 // 기본 Ruler
 CRect rulerRect;
 rulerRect.left = scrollPosition.x;
 rulerRect.right = rulerRect.left + curArea.Width();
 rulerRect.top = scrollPosition.y;
 rulerRect.bottom = rulerRect.top + 20;
 m_RulerHorz.Draw( pDC, rulerRect.left, rulerRect.top, rulerRect.Width(), rulerRect.Height(), scrollPosition.x );

분명히 scrollPosition.y를 해줬는데도 안됩니다.
이걸 해결 하기 위해서는 휠을 움직여서 화면을 업데이트 한 것이기 때문에
아래의 OnMouseWheel함수를 오버라이드(?) 해서 Invalidate()를 해줘야 됩니다.

BOOL CRulerSampleView::OnMouseWheel(UINT nFlags, short zDelta, CPoint pt)
{
 Invalidate();
 return CScrollView::OnMouseWheel(nFlags, zDelta, pt);
}

그리고 Scroll의 Bar를 움직여도 화면이 업데이트 되어야 하기 때문에 아래의 함수들도 같이 처리

void CRulerSampleView::OnHScroll(UINT nSBCode, UINT nPos, CScrollBar* pScrollBar)
{
 Invalidate( true );
 CScrollView::OnHScroll(nSBCode, nPos, pScrollBar);
}

void CRulerSampleView::OnVScroll(UINT nSBCode, UINT nPos, CScrollBar* pScrollBar)
{
 Invalidate( true );
 CScrollView::OnVScroll(nSBCode, nPos, pScrollBar);
}

이렇게 하고 나면 휠 또는 스크롤바를 움직여도 Ruler가 자연스럽게 화면에 보이는걸 알 수 있습니다.

자자..
이제 줌인 줌아웃 처리를 해볼까요..


줌인 줌아웃 처리를 위해서 아래의 코드를 RulerSampleView.h 에 추가 합니다.
 CSize     m_PageSize;
 float     m_Zoom;

그리고 RulerSampleView.cpp 에는 아래와 같이 해봅시다.

> 우선 줌 성분 초기화를 생성자 함수에 추가
m_Zoom = 1.f;

> ScrollVew이기 때문에 페이지의 크기를 추가
void CRulerSampleView::OnInitialUpdate()
{
 CScrollView::OnInitialUpdate();

 m_PageSize = CSize( 1000, 1000 );
 SetScrollSizes(MM_TEXT, m_PageSize);
}

> 드로잉 코드에 m_Zoom을 적절하게 수정해 줍니다.
테스트를 위한 위치값을 10개를 생성했습니다. 이건 코드 보시면 알수 있어요..
드로잉 할때 아래와 같이 처리 합니다.
 vector< CPoint >::iterator iter;
 for( iter = m_TestData.begin(); iter != m_TestData.end(); iter++ )
 {
  CRect rect;
  rect.left  = (*iter).x;
  rect.top  = (*iter).y;
  rect.right  = rect.left + 50;
  rect.bottom  = rect.top + 50;

  rect.left  *= m_Zoom;
  rect.top  *= m_Zoom;
  rect.right  *= m_Zoom;
  rect.bottom  *= m_Zoom;

  pDC->FillRect( &rect, &redbrush );
 }
위의 붉은 부분을 m_Zoom으로 곱해줍니다.

> 이렇게 하고 나서 이제 이벤트를 추가해줘야 겠죠.
방향키를 통해서 줌인 줌아웃 성분을 증가 감소 합니다.

void CRulerSampleView::OnKeyDown(UINT nChar, UINT nRepCnt, UINT nFlags)
{
 if( nChar == VK_UP )
 {
  m_Zoom -= 0.1f;

  CClientDC dc(this);
  m_RulerHorz.CreateDC( &dc, 10000, 20, m_Zoom );

  m_PageSize = CSize( 1000*m_Zoom, 1000*m_Zoom );
  SetScrollSizes(MM_TEXT, m_PageSize);

  Invalidate();
 }

 if( nChar == VK_DOWN )
 {
  m_Zoom += 0.1f;

  CClientDC dc(this);
  m_RulerHorz.CreateDC( &dc, 10000, 20, m_Zoom );

  m_PageSize = CSize( 1000*m_Zoom, 1000*m_Zoom );
  SetScrollSizes(MM_TEXT, m_PageSize);

  Invalidate();
 }

 CScrollView::OnKeyDown(nChar, nRepCnt, nFlags);
}

위의 코드에서 보듯이 Ruler도 줌 성분이 달라지면, Ruler의 줌 성분을 보정해서 메모리 DC를 생성합니다.
그리고 ScrollView의 페이지도 m_Zoom에 따라서 사이즈를 제조정 해줍니다.

이렇게 하면 아래와 같은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관련샘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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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g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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