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I

Storyboard 를 사용한 TransformGroup를 C#에서 처리 하는 방법


Blend에서 Timeline을 생성하고 오브젝트를 움직이면 에니메이션 처리를 할수 있다.
가장 간단하게 하면서도 효과적인 에니메이션을 구현할 수 있다.

에니메이션 쪽을 보면 Transform에 여러개의 객체가 붙을수 있다.

만약 Button 의 이름이 btn이라고 하고 예로 들어 보겠다.

btn.RenderTransform 에 붙을수 있는 것은 아래와 같을 것이다.

btn.RenderTransform = new RotateTransform(0);
btn.RenderTransform = new ScaleTransform(1, 1);
btn.RenderTransform = new SkewTransform(0, 0);
btn.RenderTransform = new TranslateTransform(10, 10);



그리고 위의 4개를 통합해서 사용할 수 있는것으로 TransformGroup를 들수 있다.

...
btn.RenderTransform = tGroup;



위에서 보는 것과 같이 5개의 속성을 연결 시킬 수가 있다.

몇가지 테스트를 해봤고,
RenderTransform에 TransformGroup를 붙이지 않고 개별적인
속성을 붙이게 되면 Animation할때도 그 속성에 대한 정보만 제어 할 수 있다.
즉, 이동만을 하고 싶은 것이라면 TranslateTransform만 연결해서 사용하면 될듯 하다.

구체적인 예제를 만들지는 않았지만.
궁금하면 질문 해주기 바랍니다.

아래의 코드는 4개의 속성 정보를 다 연동하고 난 후에 제어 하는
아주 심플한 예제 입니다.
물론 자료형을 사용해서 배열로 정보들을 저장하고 조금더
깔끔하고 효과적으로 처리 할 수도 있을거 같다.
그리고 현재 코드는 2D의 처리만 가능한 것이다.

-------------------------------------------------------------------------
전제조건 :
Blend에서 기본 오브젝트를 우선 제작한다.
1. 버튼 두개를 제작한다.
2. 텍스트 박스를 하나 만든다. 이름은 TextBox2로 지정한다.

자.. 프로그램 코드는 *.cs 파일에서만 구동되므로 바로 설명 하겠다.

제어에 필요한 변수를 아래와 같이 만들었습니다.

//에니메이션 이름에 사용할 것을 지정
private string aniTrans = "_aniTrans";
private string aniSkew = "_aniSkew";
private string aniScale = "_aniScale";
private string aniRotate = "_aniRotate";

//트랜스폼을 제어 하기 위해서 변수를 설정
private TransformGroup group;
private RotateTransform rotate;
private ScaleTransform scale;
private SkewTransform skew;
private TranslateTransform trans;

//스토리 보드의 속성정보를 저장할 변수 설정
private Storyboard transStoryX;
private Storyboard transStoryY;
private Storyboard RotateStory;

//에니메이션 변수 설정
private DoubleAnimation myTransX;
private DoubleAnimation myTransY;
private DoubleAnimation myRotate;

public Window1()
{
    ...
    group = new TransformGroup();
    rotate = new RotateTransform(0);
    scale = new ScaleTransform(1, 1);
    skew = new SkewTransform(0, 0);
    trans = new TranslateTransform(50, 50);

    group.Children.Add(rotate);
    group.Children.Add(scale);
    group.Children.Add(skew);
    group.Children.Add(trans);

    this.RegisterName(aniTrans, trans);
    this.RegisterName(aniSkew, skew);
    this.RegisterName(aniScale, scale);
    this.RegisterName(aniRotate, rotate);

    TextBox2.RenderTransform = group;
}

private void OnLoaded(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myTransX = new DoubleAnimation();
    myTransY = new DoubleAnimation();
    myRotate = new DoubleAnimation();

    Storyboard.SetTargetName(myTransX, aniTrans);
    Storyboard.SetTargetProperty(myTransX, new PropertyPath(TranslateTransform.XProperty));
    Storyboard.SetTargetName(myTransY, aniTrans);
    Storyboard.SetTargetProperty(myTransY, new PropertyPath(TranslateTransform.YProperty));
    Storyboard.SetTargetName(myRotate, aniRotate);
    Storyboard.SetTargetProperty(myRotate, new PropertyPath(RotateTransform.AngleProperty));

    transStoryX = new Storyboard();
    transStoryX.Children.Add(myTransX);
    transStoryY = new Storyboard();
    transStoryY.Children.Add(myTransY);
    RotateStory = new Storyboard();
    RotateStory.Children.Add(myRotate);
}

private void OnClick(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myTransX.To = -50;
    myTransX.Duration = new Duration(TimeSpan.FromMilliseconds(800));
    myTransY.To = -50;
    myTransY.Duration = new Duration(TimeSpan.FromMilliseconds(800));
    myRotate.To = -50;
    myRotate.Duration = new Duration(TimeSpan.FromMilliseconds(800));

    transStoryX.Begin(this);
    transStoryY.Begin(this);
    RotateStory.Begin(this);
}

private void OnClick2(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myTransX.To = 120;
    myTransX.Duration = new Duration(TimeSpan.FromMilliseconds(800));
    myTransY.To = 150;
    myTransY.Duration = new Duration(TimeSpan.FromMilliseconds(800));
    myRotate.To = 270;
    myRotate.Duration = new Duration(TimeSpan.FromMilliseconds(800));

    transStoryX.Begin(this);
    transStoryY.Begin(this);
    RotateStory.Begin(this);
}


아.. 내용이 많아 지네욤..

우선 한번만 지정하는 부분과 매번 동작상황에 맞게 값을 입력해줘야 하는것으로
세분화를 해봤습니다.
Windows1()에 있는 내용은 기본적으로 설정할 부분이며,

OnClick(), OnClick1() 에는 버튼에 대한 이벤트 입니다.
아무래서 여기서 From, To, Duration을 설정해 줘야 할듯 합니다.

아. 참고로 From을 설정하지 않으면 현재 위치에서 To까지의 진행을
하게 됩니다. 처음에 이게 궁금했는데 아주 편한듯 합니다. ^^

그리고 Storyboard 여기 설정하는 부분이 솔직이 아직 다 이해가 가질 않습니다.
위의 코드 처름 하나하나의 속성을 처리 하는 부분에서는 별다른
문제가 없지만 path 형태의 처리는 아직 공부 중입니다. ^^

음.. 대충 설명은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샘플 받아서 실행해 보시고 분석해 보시면 더 도움 될거 같아욤.
아무쪼록 좋지 않은 내용을 봐주셔서 감사 ^^

Posted by gs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