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F Storyboard 의 속성 Value 코드 비하인드에서 처리 하기
WPF 2007. 11. 12. 10:28 |Blend를 사용해서 Animation을 작성하다 보면 Blend에서 작성한 코드만 가지고 안될때가 많다. 코드 중간 중간 실시간적으로 받은 데이터의 값을 에니메이션 Value에 추가해서 사용해야 할때가 많아 진다.
이럴 경우 코드 비하인드에서 스토리 보드 부터 다 짜게 되면야.
값 접근하는게 어렵지는 않다. 하지만 에니메이션 정보를 코드로 다 짜준다는건 캐 노가다거나 거의 비효율적인 작업이 될 것이다. 그래서 몇가지 예제를 찾아 봤는데.
다른 방법이 하나 있긴 하다 공도님 사이트에서 본것 ^^..
이것 > http://gongdo.tistory.com/110
하지만 그것도 좀 그렇다. 왠지 작업량이 복잡해 지고 불편하다.
그래서 내부 구조를 조금씩 보면서 아래와 같은 접근 방법을 사용하였다.
<Storyboard x:Key="Timeline1">
<DoubleAnimationUsingKeyFrames x:Name="TestAni1" BeginTime="00:00:00" Storyboard.TargetName="rectangle" Storyboard.TargetProperty="(UIElement.RenderTransform).(TransformGroup.Children)[3].(TranslateTransform.X)">
<SplineDoubleKeyFrame x:Name="TestSpline1" KeyTime="00:00:00" Value="0"/>
<SplineDoubleKeyFrame x:Name="TestSpline2" KeyTime="00:00:01" Value="192"/>
</DoubleAnimationUsingKeyFrames>
<DoubleAnimationUsingKeyFrames x:Name="TestAni2" BeginTime="00:00:00" Storyboard.TargetName="rectangle" Storyboard.TargetProperty="(UIElement.RenderTransform).(TransformGroup.Children)[2].(RotateTransform.Angle)">
<SplineDoubleKeyFrame x:Name="TestSpline3" KeyTime="00:00:00" Value="0"/>
<SplineDoubleKeyFrame x:Name="TestSpline4" KeyTime="00:00:01" Value="62.206"/>
</DoubleAnimationUsingKeyFrames>
</Storyboard>
위의 코드도 결국 cs 파일에서 하는거 처름 다 추가 되는거라고 생각하고.
아래와 같이 분해 해보았다.
이런 XAML 코드가 있다고 하고 192라는 값을 코드 중간에 바꾸고자 할때
아래와 같이 하면 접근이 되는 것을 확인 하였다.
// 스토리 보드를 가져 온다.
Storyboard st = (Storyboard)this.FindResource("Timeline1");
// 스토리 보드의 내부 타임 라인 그룹정보를 가져 온다.
TimelineCollection tgroup = (TimelineCollection)st.Children;
// TimelineCollection 안에 있는 객체 하나를 가져 온다.
// 근데 여기서 int형 배열 정보만 받는다. 그럼 내가 몇번째 것을 제어 하고 싶은지
// 알아야 할거 같다.
DoubleAnimationUsingKeyFrames dAniFrame = (DoubleAnimationUsingKeyFrames)tgroup[0];
// SplineDoubleKeyFrame 정보를 가져 오기 위해서
// DoubleKeyFrameCollection 의 정보를 가져 온다.
DoubleKeyFrameCollection dAniFrameGroup = (DoubleKeyFrameCollection)dAniFrame.KeyFrames;
// SplineDoubleKeyFrame 정보를 가져 온다.
SplineDoubleKeyFrame spAniFrame = (SplineDoubleKeyFrame)dAniFrameGroup[1];
// Value 값을 조정할 수 있게 된다.
spAniFrame.Value = 500;
코드 량은 좀 되는거 같아도 접근을 할 수 있는거 같은데요.
사실 이거 말고 다른게 있을듯도 한데.. ms가 이거 만들면서 이런거 고민했을텐데.
사실 다른건 아직 방법을 찾지 못했네요.
혹시 아시면 코멘트 부탁해요.